집중하면 돈 버는 앱테크 개발 후기

최근에 기존에 있던 뽀모도로 타이머 앱인 Pocus를 추가 개발하여 버전 2.0으로 업데이트 했는데요. 가장 크게 바뀐 점은 사용자가 집중하면 돈을 벌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간단한 아이디어를 통해 사용자에게 돈을 지급해주면서도 개발자인 저도 돈을 벌 수 있게 되었는데요. 집중하면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돈 버는 앱테크 어플의 개발 과정과 수익화 방법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Pocus 2.0 다운받기

Pocus가 개발되어 온 과정

developing-app-tech

초기 Pocus는 단순한 뽀모도로 타이머 앱이었습니다. 3년전 애플의 WWDC에서 SwiftUI가 처음 공개되었을 당시, 순전한 기술 호기심에 의해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렇게해서 탄생한 Pomodoro와 Focus의 합성어인 Pocus 버전 1.0은 앱스토어 심사에 들어갔습니다. 생각보다 쉽게 심사에 통과한 Pocus 1.0은 저에게는 의미가 있었지만, 당연하게도 시장의 반응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바빴던 약 2년의 시간동안 Pocus 앱은 마이너 업데이트만 진행된 채 거의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Pocus가 3년이 되던 해에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미루고 있던 간단한 아이디어를 적용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Pocus에 수익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었는데요. 특별한 점은 개발자는 물론 사용자까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사용자는 집중하면 포인트를 받고, 포인트를 적립하면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개발자는 어디서 이 현금을 마련할수 있을까요. 몇 가지 수익원이 준비되어 있지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광고 수익입니다. 광고를 내부 로직에 의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액션을 취할 때마다 간헐적으로 사용자에게 띄어줬습니다. 광고가 거부감 없이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 Pocus는 거의 새롭게 개발되어야 했는데요. 크게,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회원가입 기능도 추가해야 했고, 데이터베이스 서버도 필요했습니다. 또, 포인트를 현금으로 지급해주는 지급 시스템도 필요했고, UI도 조금 더 직관적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옵션을 고민해봤지만, 최종적으로 iCloud를 사용하는 CloudKit과 Firebase 중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Firebase가 필요했던 대부분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고, GCP로의 확장성도 좋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Pocus 앱은 Swift와 SwiftUI를 중심으로 개발되기 시작했는데요. 그리고 MVVM 디자인 패턴과 Firebase 그리고 Google Cloud Platform으로 구성해 개발을 완성했습니다.

Pocus 2.0 성과

developing-app-techdeveloping-app-tech

구글과 애플의 정책상 정확한 성과 수치를 공개하지 못해 아쉽지만, Pocus 2.0의 성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우선, 앱의 다운로드 횟수가 버전 2.0을 출시한 5월 19일을 기준으로 크게 증가했고,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광고 역시 버전 2.0 출시일 기준으로 수입이 조금씩 발생하더니,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회원 수 역시 현재 6월 23일을 기준으로 총 300명을 넘어갔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developing-app-tech

Pocus 2.0 다운받기

Pocus 2.0의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하게 일과 휴식 시간을 설정하면 되는데요. 뽀모도로 기법에 따라 기본 설정은 25분 일 하고 5분 쉬는 것입니다. 집중 방해를 막기 위해 앱에서 나가면 타이머가 초기화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타이머가 계속 작동합니다. 일과 휴식을 시작할 때 알림을 확인하면 타이머가 계속 진행되고, 이를 잘 지키면 적립 가능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부여된 적립 가능 포인트는 적립 버튼을 누르면 적립 된 포인트가 되고, 일정 수준이 적립되면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Pocus는 1인 기획,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 앱인 만큼 부족한 점이 아직 많습니다. 많은 피드백과 리뷰 남겨주시면 더 좋은 앱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