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독학을 위한 공부 방법

많은 분들이 코딩 공부를 시작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선뜻 시작을 못하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코딩 독학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좋은 코딩 공부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소개해보려 합니다.

프로그래밍 독학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1. 코딩 공부의 목표를 설정하고 2.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시작할지 선택하고 3. 코딩 공부 방법을 선택하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 단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딩 공부의 목표 설정하기

어떤 것이든 목표 혹은 동기가 있다면, 훨씬 재밌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코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코딩 공부를 시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OO 앱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코딩 공부를 시작한 A 군과 단순히 코딩 분야가 유망해서 코딩 공부를 시작한 B 군은 전혀 다를 것입니다. 기초적인 코딩 공부로 시작하는 것은 똑같겠지만, A 군은 OO 앱을 만들기 위해 그에 관련된 추가적인 공부를 당연하게 이어서 하게 될 것이고, B 군은 기초 공부를 끝냈다면 다시 어떤 공부를 추가적으로 해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의 목표에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는 느낌을 받으며 공부를 한다면, 훨씬 흥미로울 것입니다.

한마디로, 소박하더라도 만들고 싶은 무언가를 정하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웹 애플리케이션이 됐든, 아이폰 혹은 안드로이드 앱이 됐든 말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하기

만들고 싶은 무엇인가를 설정했다면, 그것을 만들기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위프트 언어가 필요할 것이고,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바나 코틀린 언어가 필요할 것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어떤 언어가 필요하다를 일일이 설명하기에는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도 하고, 의미도 없습니다. 스스로 검색해서 이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하겠구나를 찾아내는 것도 하나의 능력입니다.

결론적으로, 목표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검색해서 조사합니다.

코딩 공부 방법 선택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코딩 공부를 할 때입니다. 코딩 공부를 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독학하는 것과 학교 또는 학원에서 수강하는 것입니다. 둘 중에 무엇을 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사람마다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죠.

저는 학교 수업, 학원 강의, 독학 모두 시도 해봤는데요. 독학이 가장 잘 맞았습니다. 학교 또는 학원을 통해 공부하다 보면, 1차적으로 내용을 받아들이고 2차적으로 혼자 다시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독학은 내용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내 것을 만들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직접 코딩 작성하는데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코딩 독학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책으로 하는 독학과 영상으로 하는 독학으로 말입니다. 책과 영상 중에서 저는 책을 더 선호합니다. 빨리 진행하고 싶을 때는 빨리 진행하고 천천히 진행하고 싶을 때는 천천히 진행할 수 있어 속도 조절이 가능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진도가 더디거나 흥미를 잃었을 때는 영상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방법을 시도해보고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후

여기서부터는 개인의 참을성과 꾸준함이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공부하는 과정이 지루할 수도 있고, 목표한 앱을 만들다가 막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정한 목표를 향해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묵묵히 참고 공부하며 개발한다면 한 단계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개발이 지루하거나 막히는 것이 생길 때, 우리에게는 구글과 인터넷이라는 아주 큰 도우미가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구글을 검색하면 시간은 조금 걸릴 수도 있겠지만, 웬만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각 코딩 분야의 커뮤니티에서는 응원이나 문제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첫 번째로 목표한 무엇인가를 완성했다면, 새로운 또 다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해서 새로운 분야를 탐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가 조금 싫증 난다면, 팀을 구성해 그룹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네트워킹 기회가 주어진다면 자신에게 적합한 멘토를 구하는 것도 적극 추천합니다.

마무리

이것으로 이번 콘텐츠를 마무리하겠는데요. 인스타그램에도 올렸듯이 저는 최근에 머신러닝을 iOS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요. 관련 콘텐츠도 조만간 올려보겠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