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할까

저는 프로그래밍이 처음인 혹은 막 입문한 사람인데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하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목적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고 한다면, 그 목적에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당연히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나 정해진 특별히 없이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셨다면, 어떤 언어로 배우기 시작하느냐보다는 어떤 언어에든 대부분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코딩에 익숙해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프로그래밍 언어든지 기본적으로 해당 언어를 실행하는 방법, 해당 언어의 문법, 디버깅 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든 비슷하거나 유사할겁니다.

케이스

개인적으로는 자바를 통해 프로그래밍에 입문했습니다. 학교의 컴퓨터 싸이언스 수업이 자바를 통해 진행되었기 때문이죠. 자바에서는 반복문, 조건문, 변수, 함수, 자료구조 등을 배웠고, 자바를 실행하기 위한 환경 세팅 등도 배웠습니다. 자바를 통해 기본을 익히고 나서는, 자바의 이해를 돕기 위해 C언어도 배워봤고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 웹 분야의 언어도 배워봤습니다. 그러다 결국 가장 좋아하는 애플 제품의 앱을 만들기 위해 스위프트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렇듯 사람마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고, 모두에게 공통되게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입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많이 사용되고 있어야 배울때 도움 받을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2018년 현재 가장 핫한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스위프트 등이 있고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에는 자바, C++, PHP 등이 있습니다.

상황

그 다음으로는 각 상황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iOS 앱이나 macOS 앱 등 애플에 관련한 앱을 만들고싶다면, 당연히 스위프트를 배워야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고 싶다, 자바나 코틀린을 추천합니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위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싶다면 파이썬을 추천합니다.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싶다면 하나의 언어로 서버쪽과 클라이언트쪽을 모두 만들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를 추천합니다.

마무리

네 이렇게해서 처음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거나 프로그래밍에 막 입문한 분이 배워야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시 한번 간단히 정리하자면, 프로그래밍 언어는 종류와 목적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두에게 절대적으로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란 없습니다.

물론, 저도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할때 어떤 언어로 시작해야 할지 굉장히 고민도 많이하고 많이 물어보고 다녔습니다. 그러나 지금 생각해보면, 당시 어떤 언어를 배우느냐보다는 어떤 언어이든 잘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영상을 이렇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언어를 제대로 배웠다면, 앞으로 어떤 언어를 추가적으로 배워야할지 조금 더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