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프로젝트, 라이비 기획편

  • 이번 글의 주제는 뭔가요?
  • 필자가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는 것이다.
  • iOS 앱 프로젝트가 될 것이고, 총 몇 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시리즈로 담아낼 예정이다.
  • 프로젝트 진행하는 모습을 온전히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겠다.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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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통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는 기획, 디자인, 개발순으로 진행한다.
  • 이번에는 이 3가지 단계 중 기획에 해당하는 부분을 알아보려고 한다.
  • 기획에서도 아이디어 구상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려 한다.
  • 개인적인 코딩 프로젝트를 할때면, 기획 단계에서 아이디어 구상과 기능 기획 그리고 네이밍을 하곤 한다.
  • 보통 프로그래밍 주제를 잡을때는 필요성 즉, 사용자의 니즈와 해결 가능성을 기반으로 잡는다.
  • 니즈가 높으면서 해결 가능성 역시 높은 주제를 잡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 하지만 이런 주제는 보통 이미 제품화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 그래서 개인적인 프로젝트의 아이디어 또는 주제를 잡을때는
  • 거창한것을 주제로 하기보다는 생활에서 불편한 것 중에서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것을 주제로 한다.
  • 하지만 생활에서 불편한것이 없거나, 혼자서 해결할 수는 없을만큼 규모가 큰 경우가 많다.
  • 그래서 개인 프로젝트는, 주로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을 살펴보고 거기서 아이디어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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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게 무슨 말이냐면, 애플 아이폰의 iOS 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해보자.
  • iOS 앱의 시장은 주로 애플 앱스토어나 코드를 공유하는 플랫폼인 깃허브가 될 것이다.
  • 여기서 앱이나 프로젝트들을 꼼꼼히 살펴본다.
  • 간혹 좋은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앱이지만, 내가 만들면 더 잘 만들수 있을거 같은 경우가 있다.
  • 여기서 중요한점은 시장의 제품을 참고해서 더 좋은 제품을 만들면 창작이지만, 베낀다면 모방에 불과하다.
  • 이번에 필자가 진행하는 프로젝트 같은 경우도 깃허브를 둘러보다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 macOS 모하비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다이나믹 배경화면을 만들어주는 제품을 깃허브에서 발견하고
  • 아이폰의 라이브 배경화면을 만들어주는 앱을 만들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그래서 동영상을 라이브포토로, 라이브포토를 동영상으로 만들어주는 앱을 만들기로 기획했다.

마무리

  • 이렇게해서 개인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진행의 가장 첫 부분인 아이디어 기획하는 과정을 살펴봤다.
  • 다음번에는 프로젝트의 네이밍과 인터페이스 디자인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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