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링 하는법과 꿀팁 총정리

코딩을 하다보면 모르는 것이 생기거나, 막히는 부분이 생겨 프로젝트 진행이 더뎌지는 일이 허다한데요. 이럴때, 개발자들에게 있어 구글은 정말 산소 같은 존재입니다. 구글에서 코딩에 대한 대부분의 자료가 검색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렇게 구글 검색을 통해 새로운 자료를 얻는 것을 흔히 "구글링"이라고 말하는데요. 이번에는 코딩의 기본, 구글링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고 꿀팁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반드시 포함하기 " "

googling-tips

“아이폰” 리뷰

이렇게 검색하면 아이폰이라는 단어는 반드시 포함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반드시 제외하기 -

googling-tips

-갤럭시 스마트폰

-기호를 사용해서 검색하면 뒤에 오는 단어가 반드시 제외 되는데요. 다음과 같이 검색하면 갤럭시가 제외된 스마트폰 결과를 보여줍니다.

유사 검색 ~

googling-tips

~검색어

물결 기호를 사용하면, 물결 기호 뒤에 오는 검색어에 유사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유추 검색 *

googling-tips

아이폰*

"*"은 유추 검색을 할 때 사용되는데요. 다음과 같이 검색하면 아이폰 6,7,8 등의 검색 결과가 나타나겠죠?

또는 검색 or

googling-tips

아이폰or갤럭시

이렇게 검색하면 아이폰과 갤럭시에 대한 검색 결과가 동시에 검색됩니다.

범위 검색 ..

googling-tips

아이폰 5..6

어떤 숫자의 범위를 지정할때는 .. 을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아이폰 5..6으로 검색하면 아이폰 5와 아이폰 6 사이의 아이폰에 대한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사이트 검색 site:

googling-tips

아이폰 site:hohyeonmoon.com

특정 사이트 내에서 검색하고 싶을때는 site: 를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제 사이트내의 아이폰 컨텐츠를 검색하고 싶다면 아이폰 site:hohyeonmoon.com 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파일 검색 filetype:

googling-tips

아이폰 filetype:gif

특정 파일 유형을 검색하고 싶을 때는 filetype: 을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검색은 아이폰에 대한 gif 즉, 아이폰 움짤 결과를 보여줍니다.

사전 검색 define:

googling-tips

define:코딩

어떤 단어의 정의를 알고 싶다면, define: 을 사용해서 define:coding과 같이 검색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코딩에 대한 정의를 알려주겠죠.

마무리

구글링 요령은 마치 코딩 명령어와도 일부 유사한데요. 이렇게해서 조금 더 효과적으로 구글링 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단순한 검색이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활용성은 무궁무진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발자 같은 경우, 같은 검색엔진과 같은 검색 결과에도 어떻게 결과를 분석하느냐에 따라 해당 자료의 가치는 몇배가 될 수 있죠.